배당이 좋은 이유 3가지
얼마 전 저는 배당주 투자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한 바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배당을 목적으로 하는 배당주 투자를 선호하지 않을 뿐, 사실 배당 행위 자체는 아주 좋은 주주환원 정책이자, 주주로서 당연히 받아야할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배당이 좋은 이유 세가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 sacramony.tistory.com/15
나는 배당주 투자가 싫다 : 배당주의 함정
나는 배당주 투자가 싫다 : 배당주의 함정 제가 처음 미국 주식에 투자한 것은 물론 배당의 영향이 있었습니다. 배당에 짜기로 소문난 한국 주식만 하다가 주주 친화적인 미국 주식을 보고
sacramony.tistory.com
1. 배당은 장기투자를 가능하게 한다.
장기투자, Buy&Hold 전략이 만능은 아니지만, 중간 이상은 가는 전략입니다.
여기 두 주식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워렌 버핏의 최애 주식인 '코카콜라(KO)와 인류 최고의 부자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AMZN)입니다.
먼저, 코카콜라는 1970년대부터 80년대 초반까지 8~10년정도의 끔찍한 박스권에 갖히고 말았습니다.
이 기간동안 코카콜라의 매출은 4배가 성장하였는데, 주가는 전혀 상승하지 않는 숨막히는 구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에도 코카콜라는 3%정도의 배당을 주고 있었고, 매년 배당금을 늘리고 있었습니다.(차트 밑의 D로 표시된 부분이 배당을 지급한 날입니다.)
한편 아마존 또한 가장 최근인 2018년부터 2020년 초반까지 박스권에 2년 동안 갖히게 됩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아마존은 그때나 지금이나 배당을 주지 않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위 두 기업 중 지긋지긋한 박스권에서 어디에 투자한 사람이 더 오래 버텼을까요? 개인차이가 있겠지만, 십중팔구 코카콜라 투자자가 더 장기투자하였을 것입니다.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Cash-Flow는 그만큼 사람 심리에 안정감을 주고, 배당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박스권에서도 이탈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배당은 투자자로 하여금 Buy&Hold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배당vs자사주 매입 : 배당은 불확실성을 줄여준다.
저는 배당보다는 자사주 매입을 해주는 회사를 좋아한다고 밝혔지만, 자사주 매입은 배당에 비해 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자사주 매입을 한다고 해서 주가가 반드시 부양된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회사에서 자사주 매입하는데 그것보다 더 큰 매도세가 나온다면 자사주 매입에도 주가는 하락할 것입니다.
실제로 올해 코로나 사태 때 자사주 매입을 실시한 회사들의 주가가 그렇지 않은 주가보다 더 많이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런데 이건 배당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즉, 배당주가 하방경직성이 강하는 얘기도 하나의 잘못된 편견입니다)
또한 자사주 매입은 CEO에 따라서 아무때나 시행되지 못할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로 배당을 무지하게 받은 워렌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는 절대 배당을 안하는데, 자사주 매입 또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상태에서 자사주의 가격이 많이 하락했을 경우에만 해주는 편입니다.
하지만, 배당은 어떻습니까? 좋은 회사에 투자하기만 하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내 계좌에 절대값으로 배당이 들어오게 되고, 그 금액이 매년 늘어나기까지 합니다. 엄청난 변덕을 부리는 미스터 마켓에서 유일하게 예측가능한 것이 배당이라는 측면에서 배당은 투자의 불확실성을 줄여주는 소중한 수단이 됩니다.
3. 성향에 따라 현금흐름이 더 중요한 사람이 있다.
IMF, 금융위기, 흑자를 냈지만 유동성이 부족하여 흑자도산한 기업이 무수히 많았습니다. 우리 주변에도 10억, 20억 부동산이 있는데, 몇달 동안의 유동성이 막혀 파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처럼 현금흐름은 매우 중요한 재무지표입니다. 은퇴자인 경우, 혹은 개인 성향 상 현금흐름을 매우 중요시할 경우가 있습니다. 몇몇 경제 전문지에서는 대놓고 이런 분들에게 배당주 투자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분들에게도 배당주 투자를 추천하진 않지만, 배당이라는 행위가 이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은 확신합니다.
누누히 밝혔듯이 배당주 투자가 좋다는 것이 아니라, 배당이라는 행위가 가진 의미의 긍정적인 의미를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배당의 또 다른 장점은 무엇인가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약
① 배당은 좋은 주주환원 행위이다
② 배당은 장기투자를 가능하게 하고, 주식 투자의 불확실성을 줄여주며, 현금흐름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경제,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금리 시대에 채권투자가 말이 되냐?(희망편) (2) | 2020.11.08 |
---|---|
<유튜브 영상추천>김단테님의 벤 버냉키 인터뷰 : 인플레이션이 올까요? (0) | 2020.10.15 |
나는 배당주 투자가 싫다 : 배당주의 함정 (8) | 2020.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