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책, 영화 등 감상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좋은 습관은 들이고 나쁜 습관은 버리는 방법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좋은 습관은 들이고 나쁜 습관은 버리는 방법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반복적으로 행하는 것이 우리 자신이다. 그렇다면 탁월함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인 것이다.

 우리의 정체성을 이루는 것은 다른 것이 아니라 습관이라는 것입니다. 그만큼 습관은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범한 우리에게 좋은 습관 들이기란 너무 어렵고, 나쁜 습관은 버리기가 더더욱 어렵습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이 꼭 읽어보셨으면 하는 책인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목 차 -
1. 책의 내용

 (1) 바보야 진짜 바꿔야할 것은 정체성이야
 (2) 좋은 습관 만들기와 나쁜 습관 버리기
2. 내 삶에서의 실천한 내용
3. 책의 난이도와 읽기를 권하는 사람 
4. 나의 생각 및 첨언
5. 책의 인상적인 구절

1. 책의 내용

 (1)  바보야, 진짜 바뀌어야할 것은 정체성이야

 왜 좋은 습관을 들이고 유지하는 것은 어려울까? 거기다 나쁜 습관을 버리는 왜 힘들까? 에 대해서 저자는 바뀌어야 할 대상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이 책에서는 결과적으로 나의 정체성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변화시키려는 대상은 '결과', '과정', '정체성' 3가지입니다. 첫번째 결과를 변화시킨 다는 것은 운동을 예로 든다면 살을 뺀다는 목표입니다. 두 번째, 과정을 변화시키는 것은 습관과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운동을 예를 들면, 매일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체성을 변화시키는 것은 세계관, 자아상과 같은 것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고자 할 때,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죠.

"나는 내 몸을 소중히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려는 사람이야."

 우리는 습관의 변화인 과정의 변화이 전에 정체성부터 변화시켜야 한다고 책에서는 말합니다. 만약 스스로 '나는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고 숨쉬기 운동만이 내 체질이야'라고 생각한다면 아무리 운동하는 습관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즉, 꾸준히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비결은 다음과 같다는 것입니다.

1.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타고나는게 아닙니다)
2.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먼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스스로' 정하십시오. 그리고 거기에 맞는 행동으로 스스로에게 증명하세요. 그게 습관을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럼 스스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했다면, 본격적으로 습관은 어떻게 형성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2) 좋은 습관 만들기와 나쁜 습관 버리기의 4단계

 책의 내용은 크게 두갈래로 나뉘어 있습니다. 좋은 습관 만드는 4단계와 나쁜 습관을 버리는 4단계로 말입니다. 이 두 가지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좋은 습관 만들기 예시(운동) 나쁜 습관 버리기 예시
1단계 분명하게
만들어라
1. 운동해야지(X)
나는 퇴근 후 곧바로 집 근처
체육관에서 운동할거야(0)
→ 실행 의도
2. 홈트(X) 체육관(O)
→ 맥락바꾸기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어떤 일을 끝마칠 수 없을 것 같다면 휴대전화를 몇시간
동안 다른 방에 두어라
2단계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초보자라면 비슷한 실력의
초급반에서 운동하라 
→ 어떤 행동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느냐는 자신이 속한 
문화가 결정한다.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담배를 끊고 싶다면,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은 담배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담배를
내 마음 속에서 지워라
3단계 하기 쉽게
만들어라
1. 운동이 하고 싶다면
그 전날 운동복, 신발을 미리 
준비해둬라
2. 운동을 목표로 하지 말고, 
신발끈 묶기를 목표로해라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SNS를 끊고 싶다면
매주 친구에게 SNS 비밀번호를 바꿔달라고 해라
4단계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달력에 내가 운동 했던 날을 
표시해서 추적하라. 당신은
기록을 깨고 싶지 않아서
계속할 것이다.
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운동을 하지 않으면 친구에게 10만원을 주는 습관계약을
맺어라

 좋은 습관 만들기와 나쁜 습관 버리기의 단계를 잘게 쪼개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방법으로 어떻게 습관을 들여야 하는지 설명하였습니다. 책을 읽어보시고 꼭 하나의 간단한 습관이라도 실천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2. 내 삶에 좋은 습관 들이기

 책을 읽고 제가 실천한 내용도 공유하여 봅니다. 저는 하루에 일본어 단어 10개 외우기를 습관으로 들이고자 위 책의 내용들을 실천해보았습니다.

 

 ① 정체성의 변화 

 - 저는 제 스스로의 정체성을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바꾸었고, 평소에 관심있던 일본어 단어를 하루에 10개씩 외우는 것을 습관화하고자 하였습니다.

 

② 분명하게 만들어라

내가 들이고 싶은 좋은 습관들의 실행의도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책상에서 일본어 단어 10개를 외운다"

 저는 위와 같은 실행의도를 포스트잇에 써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았습니다.

 

 ③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회사에 다닐 때는 사내 일본어 어학당이 있어서 비슷한 사람들끼리 공부했는데, 이제는 그게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대신 언어 교류 애플리케이션인 '헬로 톡'을 통해서 저와 성향이 비슷한 사람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④ 하기 쉽게 만들어라 +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보시다시피 저는 A4용지를 9등분해서 한 면에 각면에 10개씩 단어를 적어가며 외우고 있습니다. 단어장을 사서 가지고 다니면서 외우는 건 휴대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외우는 건, 카톡이나 유튜브 같은 방해 요소가 너무 많아하기 쉽게 만들기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9면을 하나하나 채워나가는 게, 성취감도 느껴지고 진행사항 체크도 되어서 좋았습니다(만족스럽게 만들어라)

 

3. 책의 난이도 및 읽어보면 좋을 사람(추천 : ★★★★)

 책의 전반적인 난이도는 '중하'라고 생각합니다. 쉽게 쓰여졌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거의 없었습니다. 자기 계발서 중에서도 이 책이 그렇게 유명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꼭 읽어봤으면하는 사람은 '인생에 불만은 많은데 행동하지는 않는 사람'과 '한탕주의에 빠진 사람'입니다. 

 

 "습관은 자존감이다.
 궁극적으로 습관은 내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 중요하다. 습관은 자신에 대한 가장 깊은 믿음을 계발하는 최고의 수단이다. 말 그대로 나 자신이 습관이 되는 것이다." - P.66

 '인생에 불만은 많은데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은 자존감 상승을 위해 제발 한 번이라도 본인이 되고 싶은 정체성을 글로 남기고, 거기에 맞는 습관을 통해 스스로에게 증명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에서는 '한탕주의에 빠진 사람'들에게도 조언을 남깁니다. 

"이것이 우리가 지속적으로 벼락부자가 되는 법이나 마법의 체중 감량 프로그램같은 것에 혹하는 이유다. 새로운 계획은 희망을 제공한다. 우리가 스스로에게 기대했던 어떤 경험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전략들은 과거의 전략보다 더 호소력이 짙다. 이는 새로운 전략이 무한한 희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청춘은 쉽게 기만에 빠진다. 희망을 빨리 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기대에 뿌리를 내리는 경험은 없다. 뭔가를 시작할 때, 희망은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이다.          -P.326

위대한 업적은 작은 습관이 쌓여온 것이다 라는 것과 미디어에 부각되지 않은 위대한 인물들의 사소하고 작은 습관들의 중요성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4. 나의 생각 및 첨언

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냈다'의 힘

 - 책에서는 좋은 습관에 대해서 이왕이면 쉽게 쉽게 하자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무리 어려운 환경이라도 해냈던 경험'도 습관을 들이는데 매우 강력한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폭우가 쏟아지는 날에도 체육관에 가서 운동을 했던 경험'은 내가 '건강에 신경쓰는 사람'이라는 정체성 형성에 지대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데 엄청나게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도 당연하게 책에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기분이 좋을 때 훈련이 더 쉬워지기는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모습을 드러내는 게 중요하다. 원하는 것보다 운동을 훨씬 덜하게 된다 해도 말이다. 체육관에 가서 5분 있는게 계획의 성과를 높여주진 않는다. 하지만 나의 정체성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P.256

② 좋은 습관 들이기의 선순환

 - 신기하게도 하나의 좋은 습관을 들이면 다른 좋은 습관을 들이기가 훨씬 쉬워진다는 것을 느껴보신 분이 많을 것입니다. 이는 좋은 습관을 들이는데 과정이 비슷하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인생이 불만족스럽다면 일단 운동부터 시작하라고 한 것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https://sacramony.tistory.com/17

 

내 삶이 불만족스럽다면 반드시 시작해야 하는 것: 운동

내 삶이 불만족스럽다면 반드시 시작해야 하는 것: 운동  제가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던 건 군복무 시절이니, 운동이 제 삶의 일부가 된 것도 7년정도가 되었습니다. 그 동안 저는 헬스,

sacramony.tistory.com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좋은 습관 중 들이기 가장 쉬운 것이 저는 '운동하는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운동을 시작하면 똑같은 방법을 공부든, 일이든, 생활이든 똑같이 적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결론

 작가도 밝혔듯이 재능이 없다면, 단순히 습관만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는 없을 것입니다.(키타노 다케시 曰 : 연습한다고 다 이치로되냐?) 이것은 대충 살라는 말이 아니라 결국 자기가 잘하는 것, 그리고 자기에게 맞는 습관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번 작심삼일 해서 자존감이 낮아지신 분들은 '매일 물 2리터씩 마시기'같은 간단한 것도 상관없으니 딱 하나의 습관을 정해서 책에 나온 대로 실천해보셨으면 합니다.(경험 상 두 개 이상을 같이하려고 하면 너무 많아서 또 포기하게 되더라고요) 이상으로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추천드리며 마지막으로 책의 인상 깊었던 구절 하나 남기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5. 책의 인상적이었던 구절

"동작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확립하고 배우는 것이다... 반대로 실행은 행위로서 결과를 도출한다.... 동작은 유용하지만 결코 그 자체로 결과를 만들어내지 않는다. 개인 트레이너에게 몇 번 문의를 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동작은 몸매를 만들어주지 않는다. 오직 운동을 하는 실행만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동작이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왜 우리는 그렇게 행동할까? 우리는 종종 실패할 위험 없이 그 과정을 겪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움직이기만'한다."
"우리는 대부분 비판을 피하는 데 선수들이다. 실패하거나 사람들의 평가를 받는 건 기분 좋은 일이 아니므로 그런 일이 발생할 상황을 피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실제로 실행하기보다는 동작 정도까지만 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P.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