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투자

트럼프vs바이든, 주식 시장에는 누가 더 좋을까?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 확진 소식에 미국 대선이 다시금 알 수 없는 형국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서학개미들이 늘어감에 따라 미대선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한국 사람에게 초미의 관심사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과연 트럼프와 바이든, 둘 중 어느 쪽이 주식 시장에 더 좋을까요? 

 

 이에 관하여 유명한 투자자인 켄 피셔가 설립한 피셔 인베스트먼트에서 발표한 보고서가 있어 미국 주식 투자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가 요약 정리해보았습니다.

 

1. 미 대선이 있던 해, 주식 시장은 어땠을까?

 먼저, 약 90년 간의 데이터를 종합해서 본 미국 대선이 있던 해의 주가 변동입니다. 이 해의 초중반에는 각 정당에서 여러 후보들이 각자의 정책을 쏟아내며 정리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며 불확실성을 키워가며 결과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선이 다가올 수록 각 정당은 한명의 후보들을 내세우며 정책을 정리해가고, 불확실성을 줄이며 결국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올해도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민주당 경선에서 사회주의자인 버니 샌더스 후보가 돌풍을 일으키며 주가 하락을 유도 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후보가 바이든으로 공화당 후보가 트럼프로 결정되면서 불확실성을 해소하며 주가는 다시 상승했습니다.(물론 코로나와 연준의 대유동성이 주였긴 하지만요)

 

2. 중요한건 트럼프vs바이든이 아니야! Gridlock 이야!

결론적으로 트럼프든 바이든이든 2년 이상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별 상관 없다는 것이 피셔 인베스트먼트의 입장입니다. 역사적으로 공화당 정부 시절은 평균 9.5% 주가가 상승하였고, 민주당 정부 시절은 14.8% 상승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화당의 친시장, 민주당의 반시장 정서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이는 사실이긴 합니다. 그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감으로 주가가 출렁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세금이나 규제 문제가 의회에서 법안으로 통과가 되어야 됩니다. 하지만 피셔 인베스트먼트에서는 어느 한 정당이 다음 의회에서 절대 다수를 장악하는 것은 힘들 것이라 예상하고, 과거 사례를 들며 설령 다수를 장악하더라도, 개혁적인 정책이 빠르게 통과되긴 힘들 것이라 예상합니다. 

 

 실례로, 트럼프의 첫 2년 집권 간, 공화당은 상원과 하원 모두 다수였음에도 2017년에 세제 개편안 하나만 통과시킬 수 있었습니다. 오바마 정권 또한 민주당 다수 의회에서 첫 2년은 오바마 케어와 도드 프랭크 법안만을 통과시켰을 뿐입니다. 심지어 첫안보다 훨씬 덜 개혁적인 수정안으로요! 이는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위는 90년 동안의 각 정당별 첫 2년간 주식시장 성장률 데이터입니다. 우리의 편견과는 다르게 오히려 민주당 집권 시기가 성장률이 더 높네요. 

 

 이것은 Gridlock 때문이라고 피셔 인베스트먼트는 설명합니다.

(*Gridlock : 양측의 의견이 서로 팽팽히 맞서 업무 또는 정책이 추진되지 않는 상황)

 

 "공화당이 집권하면 친시장에 대한 기대로 선거가 있는 해는 주가가 상승하지만, 이듬해 지지부진한 정책으로 인해 실망하여 주가는 성장을 멈춘다. 반대로 민주당의 경우 선거가 있는 해에는 반시장에 대한 공포로 주가가 하락하지만, 이듬해 생각보다 개혁적인 정책이 나오지 않아 시장은 안심하고 다시 상승한다."
3. 장기투자를 결심했다면 Wait and See.

 많은 정치 전문가들은 바이든이 반시장주의자라며 우려합니다. 하지만 그게 사실일지라도, 그것 자체가 주식에 나쁠 가능성을 제로라고 피셔 인베스트먼트는 말합니다. 엄청난 재앙을 불러올 것이라고 예상했던 빌 클린턴, 지미 카터, 린든 존슨의 예를 들면서 말입니다.

 

 피셔 인베스트먼트는 이러한 상황에서 장기투자자라면 Wait and See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조언합니다. 역사적으로 봐왔던 것처럼 누가 대통령이 되든 2년의 평균 수익률은 비슷했으니 말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미국 대선과 주식투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피셔인베스트먼트의 보고서 원본 링크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ww.fisherinvestments.com/en-us/20-20-look-at-2020-election

 


요약

① 미국 대선이 있던 해에는 초중반에는 하락하지만 결국에는 상승해왔다.

②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민주당 집권기가 더 평균 수익률이 높았다.

③ 공화당이든 민주당이든 집권 초반 2년은 수익률이 비슷한데 이는 Gridlock 때문이다.

④ 장기투자 하기로 결정했다면 Wait and See 하는 게 가장 좋을 수 있다.